연사·강의(2일차)

7월 24일(목)

2025_icee09

세션3

서용석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교수

2025_icee09

세션3

서용석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교수

발표 제목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경제 역량

발표 요약

오늘날 우리는 전례 없는 불확실성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불확실성은 AI 혁명, 기술패권 경쟁, 인구구조변화, 기후위기 등 다양한 차원에서 구조화되고 있으며, 이는 단순히 위협이 아니라 기회와 혁신의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러한 다차원적 변화를 경제역량의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한 전략과 실천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갖는다.

약력

(현)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교수
(전) 한국행정연구원 연구위원
(전) KT 경제경영연구소 선임연구원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전략기술 기본계획 위원장
(전) 농림축산식품부 반려동물 복지 종합계획 분과 위원장
(전) 산업자원부 알케미스트 그랜드 챌린지위원회 위원
(전)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겸직 교수
(전) 행정안전부 정책자문위원
(전) 기획재정부 중장기전략위원회 민간위원

2025_icee03

세션3

조선영

KDI 교육기획팀
전문연구원

2025_icee03

세션3

조선영

KDI 교육기획팀
전문연구원

발표 제목

디지털 환경에서의 경제교육 방향

발표 요약

경제생활 깊숙이 침투한 디지털 기술!
디지털 환경에서 나고 자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부터 오프라인 경제생활에 익숙한 세대까지, 세대별 특성에 따라 요구되는 경제역량을 살펴보고 경제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해본다.

약력

(현) KDI교육기획팀 전문연구원

2025_icee012

세션3

김영은

한국경제인협회 기업가정신발전소
팀장

2025_icee012

세션3

김영은

한국경제인협회 기업가정신발전소
팀장

발표 제목

왜 지금, 기업가정신인가?

발표 요약

우리는 생산의 3요소를 토지(Land), 노동(Labor), 자본(Capital)으로 배웠습니다. 그러나 이 생산의 3요소를 조직하고 혁신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 즉,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이 가장 중요한 시대입니다.
기업가정신은 경제적 부를 창출할 뿐 아니라, 사회와 문화를 변화시키는 핵심 동력입니다.
단순히 창업을 넘어 미래를 설계하고 실행하는 리더십의 다른 이름이기도 합니다.
한경협에서는 기업가정신을 K-성장동력으로 삼고, 모든 사람이 혁신하는 정신을 기업가정신으로 정의합니다.
직장인, 교사, 주부, 의사, 군인, 공무원 모두 혁신을 하는 사람은 앙터프리너입니다.
이를 위해 기업가정신 교육은 단지 창업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문제해결형 인재, 자기 주도형 학습자, 사회적 책임을 가진 시민을 기르는 교육의 혁신 도구가 되도록 함께 고민하고자 합니다.

약력

(현) 한국경제인협회 기업가정신발전소 팀장
(전) 전국경제인연합회 경제교육팀장
(전) 한국경제연구원 연구지원실장
(전) 단국대학교 경영학과 겸임교수

2025_icee010

세션4

변종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본부장

2025_icee010

세션4

변종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본부장

발표 제목

직장인과 은퇴자를 위한 경제·금융교육

발표 요약

본 발표는 급변하는 경제 환경 속에서 경제교육의 미래를 준비하는 차원에서, 한국 성인들을 위한 경제·금융교육의 현황을 공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생애주기별 경제·금융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직장인과 은퇴자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교육 사례를 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성인 학습자를 위한 경제·금융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과제에 대해 제언하였다.


현재 한국의 성인들에게 경제·금융교육은 아직 보편적이거나 친숙한 교육으로 자리 잡지 못하고 있다. 일부 지방정부, 비영리단체, 금융기관, 기업, 평생교육기관 등에서 경제 관련 지식을 제공하고 경제적 자립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교육은 인문교양교육의 일환으로 경제 이해 및 재정 관리, 소비자 권리 증진을 위한 금융상식 제공 형태로 이루어지기도 하며, 직업능력 향상교육의 일환으로 창업 관련 교육으로 운영되기도 한다. 또한 고령자를 위한 금융 리터러시 교육으로 제공되는 경우도 있다.


일부 성인 학습자는 경제·금융교육을 일상생활에 필요한 ‘라이프 스킬’로 인식하고 자신의 재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지만, 여전히 많은 이들이 그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경제·금융교육이 생활 속 기본 교육으로 자리 잡지 못한다면, 이러한 인식 격차는 더욱 심화될 수 있다.


경제·금융교육은 개인이 재정적으로 안정되고, 경제적 역량을 강화하며,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 나아가 시민으로서 경제 문제를 이해하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리며 경제적 책임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민교육의 한 형태이기도 하다. 즉, 경제·금융교육은 개인이 자신의 재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경제적 자립성을 높이며, 축적한 지식과 자원을 바탕으로 타인과 협력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직장인과 은퇴자 등 생애주기별로 맞춤화된 교육이 일상 생활권 내에서 가까운 거리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 참여 기회가 마련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직장인에게는 재정 안정과 재정 관리, 소득원 다변화, 디지털 금융과 전자상거래 등 변화하는 경제 환경에의 적응이 중요하며, 은퇴자에게는 경제 사기 예방, 은퇴 자금 관리, 신탁과 상속 등 법적 재정 관리에 대한 이해, 모바일 기반 금융 도구 활용 등 새로운 금융 환경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이처럼 전 생애에 걸쳐 생애주기별 맞춤형 경제교육이 보편적 교육으로 제공될 때, 개인의 재정적 안정과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사회 전체의 경제적 건강성도 함께 제고될 수 있을 것이다.

약력

(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현) KDI 경제교육 자문위원
(현) 교육부 RISE 위원회 위원
(전) UNESCO 지속가능발전교육 한국위원회 위원
(전)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전) 한국평생교육학회 이사

2025_icee014

세션4

이수진

제주중앙여자고등학교
교사

2025_icee014

세션4

이수진

제주중앙여자고등학교
교사

발표 제목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경제 교육

발표 요약

취약계층을 위한 경제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삶을 변화시키는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경제적 불안정, 정보의 부족, 디지털 소외 등 다양한 어려움 속에서 이들은 금융생활 전반에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각자의 상황과 눈높이에 맞춰 실천 중시믕로 구성되어야 하며, 작은 성공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가지고 스스로 삶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어야 합니다. 즉, 경제교육은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힘을 기르는 여정이기도 합니다.

약력

(현) 제주중앙여자고등학교 교사

2025_icee04

세션4

손은경

인천지역경제교육센터
경제교육 전문강사

2025_icee04

세션4

손은경

인천지역경제교육센터
경제교육 전문강사

발표 제목

취약에서 자립으로: 경제교육이 만든 변화의 시작

발표 요약

취약계층을 위한 경제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삶을 변화시키는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경제적 불안정, 정보의 부족, 디지털 소외 등 다양한 어려움 속에서 이들은 금융생활 전반에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각자의 상황과 눈높이에 맞춰 실천 중시믕로 구성되어야 하며, 작은 성공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가지고 스스로 삶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어야 합니다. 즉, 경제교육은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힘을 기르는 여정이기도 합니다.

약력

(현) 인천지역경제센터 경제교육 전문강사
(전) KDI, 금융감독원 경제교육 전문강사 인증
(전) 서울시 자립지원전담기관 강사
(전) 자립정보온 경제 멘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