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사·강의 소개

7월 23일(수)

Asa-Johansson-3

기조강연

Åsa Johansson

OECD
통계·데이터국 부국장

기조강연

Åsa Johansson

OECD
통계·데이터국 부국장

발표 제목

경제적 도전과제 해결을 위한 구조적 정책

약력

Asa Johansson은 현재 OECD 경제부의 정책 및 연구국(Policy and Research Branch) 부국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그녀는 이전에 OECD 통계 및 데이터국(Statistics and Data Directorate)의 부국장으로도 근무한 바 있습니다.
그 전에는 OECD 경제부의 구조정책 감시과(Structural Policies Surveillance Division) 과장으로서, Going for Growth와 같은 OECD 주요 간행물을 포함한 구조정책 관련 정책 연구를 총괄했습니다. 초기에 그녀는 경제부 내 국가연구과(Country Studies Division) 과장을 맡아 각국에 대한 검토 보고서 작업을 감독했습니다.
OECD에서 그녀는 환경 정책, 다국적 기업의 조세 계획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조세와 경제 성장, 재정 정책, 세대 간 사회 이동성, 주택 시장의 구조정책, 장기 성장 시나리오, 장기 무역 및 특화 패턴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연구를 주도해 왔습니다. 또한 학술지 및 정책 중심 저널에 폭넓은 주제에 관한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그녀는 스톡홀름대학교 국제경제연구소(Institute for International Economic Studies)에서 경제학 박사(Ph.D.)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Ruben-Rivera

기조강연

Ruben A. Rivera

CEE
국가학술프로그램 선임이사

Ruben-Rivera

기조강연

Ruben A. Rivera

CEE
국가학술프로그램 선임이사

발표 제목

경제교육이 평등과 기회를 어떻게 촉진할 수 있을까? – 경제·금융 이해력과 생애 역량 강화에 대한 이주 배경 미국 교육자의 관점

발표 요약

이 기조 연설에서 이민자이자 교육자, 국가 프로그램 리더인 루벤 A. 리베라 박사는 미국의 소외된 비영어권 가정에서 성장하여 경제 및 금융 교육의 선도적인 목소리가 되기까지의 개인적인 여정을 공유합니다. 그의 이야기는 학습의 변혁적 힘을 증명하는 것이며, 경제 교육이 평생 역량 강화의 초석이 되어야 하는 강력한 사례입니다.
리베라 박사는 미국 전역의 학생, 교사, 지역사회와 함께 일한 20년 이상의 경험을 바탕으로 금융 및 경제 교육이 접근성이 높고 문화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되었을 때 평등과 이동성을 높이는 통로가 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할 것입니다. 그는 주 차원의 정책 변화, 디지털 학습 도구의 부상, 중학교 시절부터 금융 및 경제 문해력에 대한 강조가 커지는 등 미국 교육의 주요 동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리베라 박사는 경제교육위원회와 국가 개인 금융 챌린지, 국가 경제 챌린지, 교사 전문성 개발, 소녀 투자와 같은 국가 프로그램의 직접적인 통찰을 바탕으로 소외된 학습자에게 도달하고 포용적인 학습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이 연설은 교육자, 정책 입안자, 연구자들이 경제 교육을 학문적 발전을 위한 도구일 뿐만 아니라 정의와 기회를 위한 글로벌 도구로 바라보도록 초대합니다.

약력

2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전략적 비영리 임원으로, 소외된 지역 사회에서 경제 및 금융 교육을 발전시켰습니다. 매년 50,000명 이상의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영향력 높은 프로그램을 확장하는 데 능숙하며, 거시경제, 개인 금융 및 인력 양성에 중점을 둡니다.
수백만 달러의 자금을 확보하고 재정 능력과 학업 성취를 촉진하는 국가 이니셔티브를 주도하는 데 성공한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Title I 학교를 졸업한 자랑스러운 온두라스계 이민자이며, 문화적으로 관련된 분야 간 파트너십을 통해 경제적 이동성을 구축하는 데 있어 형평성 중심의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5_icee07

세션1

Heli Tirri

핀란드 국가교육위원회
수석 고문 겸 직업교육훈련팀(VET) 팀장

2025_icee07

세션1

Heli Tirri

핀란드 국가교육위원회
수석 고문 겸 직업교육훈련팀(VET) 팀장

발표 제목

핀란드의 경제교육: 교실을 넘어 실무 기반 학습 환경으로

발표 요약

이 프레젠테이션은 핀란드 교육 시스템 내에서 금융, 비즈니스 및 기업가 정신 교육에 대한 포괄적인 개요를 제공하며, 특히 다양한 교육 수준에서 사용되는 학습 환경에 중점을 둡니다. 발표자는 핀란드 교육 시스템의 구조를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프레젠테이션의 핵심은 고등 중등 및 고등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일반 고등학교와 직업 고등학교 모두 국가 교육과정과 교실, 온라인 플랫폼, 실제 직장과 같은 실습 학습 환경을 통해 경제 교육과 기업가 정신을 통합하는 방법을 강조합니다. 특히 직업 교육은 역량 기반 학습과 직장 시연을 강조합니다. 고등 교육에서 응용과학 대학과 대학은 다양한 비즈니스 관련 학위를 제공하고 전문 아카데미와 혁신적인 학습 환경을 통해 기업가 정신을 함양합니다. 프레젠테이션에서는 청년들의 기업가 정신과 금융 문해력을 지원하는 공식 기관 외부에서 개발한 외부 학습 환경도 소개합니다.
예시를 통해 청중은 핀란드의 교육 시스템이 진정성 있고 유연하며 학생 중심적인 방식으로 기업가적 사고와 금융 역량을 어떻게 장려하는지 탐구하도록 초대받습니다.

약력

핀란드 국립 교육 기관의 유닛 책임자(VET)(2024–현재)
사우스사보 직업 대학의 교육 관리자(2019-2024)
마니하르주 성인 교육 센터 센터장(2012–2019)
마니하르주 지방 자치 단체의 지역 교육 및 문화 부서장(2013-2014)
사우스사보 직업 대학 교육 관리자(2010-2012)
사우스-사보 직업 대학 프로젝트 매니저(2003-2010)
마니하르주 성인 교육 센터 센터장(2002-2003)
미켈리 직업 성인 교육 센터 교육자(~2002)

2025_icee013

세션1

Jolene Ong

싱가포르 Institute for Financial Literacy(IFL)
교육 담당자

2025_icee013

세션1

Jolene Ong

싱가포르 Institute for Financial Literacy(IFL)
교육 담당자

발표 제목

싱가포르의 경제교육: 핀테크의 발전과 심리적 불안, 금융 함정 속에서 청소년의 금융 회복력을 키우는 방법

발표 요약

오늘날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젊은이들은 소셜 미디어 트렌드, 즉각적인 만족감, 핀테크 혁신의 부상으로 인해 점점 더 복잡한 금융 환경을 헤쳐나가고 있습니다. FOMO(실수에 대한 두려움)에 의한 충동 지출부터 나중에 구매하기(BNPL) 제도에 대한 조기 참여, 투기적 투자에 이르기까지 젊은이들은 종종 자신의 결과를 완전히 이해하기 전에 재정적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강연 “FOMO, 핀테크 및 금융 함정: 교육자가 재정적으로 회복력 있는 청소년에게 힘을 실어주는 방법”은 돈, 디지털화, 사회적 영향에 대한 태도가 변화함에 따라 젊은 세대의 재정 행동이 어떻게 재편되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오늘날 교육자의 역할은 금융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장기적인 금융 마인드셋을 형성하는 더 깊은 책임을 포함합니다. 이 세션에서는 국가 이니셔티브와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지원되는 금융 문해력을 교육에 통합하는 것이 학생들이 건전한 금융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어떻게 힘을 실어줄 수 있는지 탐구할 것입니다.
싱가포르의 실질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이 강연에서는 경제적으로 회복력 있는 청소년을 양성하려는 교육자들에게 유용한 통찰력과 관련성을 제공할 수 있는 적응 가능한 전략들을 강조할 것입니다.

약력

금융 이해력 연구소 Trainer(2020년~현재)
싱가포르 폴리테크닉 겸임 강사(2017~현재)
소시에테 제네랄 싱가포르 지사 부사장(2013~2014)
라페이젠 은행 인터내셔널 부사장(2008~2013)
화교은행 계좌 관리자(2006~현재)

2025_icee02

세션1

한진수

경인교육대학교
명예교수

2025_icee02
세션1

한진수

경인교육대학교
명예교수

발표 제목

한국의 경제교육 현황

발표 요약

한국의 경제교육 현황과 중요한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성인과 학생의 경제 이해력 조사 결과를 통해 그 수준을 이해하고, 학교에서 공교육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경제교육 실태와 학교 밖 경제교육 노력을 지역경제교육센터와 경제교육단체협의회 중심으로 정리한다.

약력

(현) 한국금융교육학회 회장
(현) 한국경제교육학회 회장
(현) 경인교육대학교 명예교수
(전) 경인교육대학교 사회교육과 교수
(전) 대우경제연구소 국내경제팀장

2025_icee01

세션2 – 토론(좌장)

이윤호

국립순천대학교
명예교수

2025_icee01

세션2 – 토론(좌장)

이윤호

국립순천대학교
명예교수

약력

(현) 국립순천대학교 명예교수
(전) 국립순천대학교 사회교육과 교수
(전) 한국경제교육학회 회장
(전) 한국사회과교육학회 회장
(전) 경제교육관리위원회 위원

2025_icee05

세션2 – 토론

송인호

KDI 경제교육•정보센터
소장

2025_icee05

세션2 – 토론

송인호

KDI 경제교육•정보센터
소장

약력

(현) 한국개발연구원 KDI 경제교육•정보센터 소장
(전) 한국개발연구원 KDI 경제전략연구부 부장
(전) 미국 신시내티대학교 Lindner College of Business Visiting Scholar
(전) 국민경제자문회의 정책연구심의위원회 위원

2025_icee011

세션2 – 토론

민세진

동국대학교
교수

2025_icee011

세션2 – 토론

민세진

동국대학교
교수

약력

(현) 동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현) 한국경제교육학회 이사
(현) 한국여성경제학회 회장
(현) 한국경제학회 경제학교육위원회 위원

2025_icee06

세션2 – 토론

전영민

중앙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겸임교수

2025_icee06

세션2 – 토론

전영민

중앙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겸임교수

약력

(현) 중앙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겸임교수
(전) 롯데벤처스 대표이사
(전) 롯데인재개발원 원장
(전) 롯데그룹 본부 인사팀 상무

7월 24일(목)

2025_icee09

세션3

서용석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교수

2025_icee09

세션3

서용석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교수

발표 제목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경제 역량

발표 요약

오늘날 우리는 전례 없는 불확실성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불확실성은 AI 혁명, 기술패권 경쟁, 인구구조변화, 기후위기 등 다양한 차원에서 구조화되고 있으며, 이는 단순히 위협이 아니라 기회와 혁신의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러한 다차원적 변화를 경제역량의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한 전략과 실천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갖는다.

약력

(현)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교수
(전) 한국행정연구원 연구위원
(전) KT 경제경영연구소 선임연구원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전략기술 기본계획 위원장
(전) 농림축산식품부 반려동물 복지 종합계획 분과 위원장
(전) 산업자원부 알케미스트 그랜드 챌린지위원회 위원
(전)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겸직 교수
(전) 행정안전부 정책자문위원
(전) 기획재정부 중장기전략위원회 민간위원

2025_icee03

세션3

조선영

KDI 교육기획팀
전문연구원

2025_icee03

세션3

조선영

KDI 교육기획팀
전문연구원

발표 제목

디지털 환경에서의 경제교육 방향

발표 요약

경제생활 깊숙이 침투한 디지털 기술!
디지털 환경에서 나고 자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부터 오프라인 경제생활에 익숙한 세대까지, 세대별 특성에 따라 요구되는 경제역량을 살펴보고 경제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해본다.

약력

(현) KDI교육기획팀 전문연구원

2025_icee012

세션3

김영은

한국경제인협회 기업가정신발전소
팀장

2025_icee012

세션3

김영은

한국경제인협회 기업가정신발전소
팀장

발표 제목

왜 지금, 기업가정신인가?

발표 요약

우리는 생산의 3요소를 토지(Land), 노동(Labor), 자본(Capital)으로 배웠습니다. 그러나 이 생산의 3요소를 조직하고 혁신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 즉,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이 가장 중요한 시대입니다.
기업가정신은 경제적 부를 창출할 뿐 아니라, 사회와 문화를 변화시키는 핵심 동력입니다.
단순히 창업을 넘어 미래를 설계하고 실행하는 리더십의 다른 이름이기도 합니다.
한경협에서는 기업가정신을 K-성장동력으로 삼고, 모든 사람이 혁신하는 정신을 기업가정신으로 정의합니다.
직장인, 교사, 주부, 의사, 군인, 공무원 모두 혁신을 하는 사람은 앙터프리너입니다.
이를 위해 기업가정신 교육은 단지 창업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문제해결형 인재, 자기 주도형 학습자, 사회적 책임을 가진 시민을 기르는 교육의 혁신 도구가 되도록 함께 고민하고자 합니다.

약력

(현) 한국경제인협회 기업가정신발전소 팀장
(전) 전국경제인연합회 경제교육팀장
(전) 한국경제연구원 연구지원실장
(전) 단국대학교 경영학과 겸임교수

2025_icee010

세션4

변종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본부장

2025_icee010

세션4

변종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본부장

발표 제목

직장인과 은퇴자를 위한 경제·금융교육

발표 요약

본 발표는 급변하는 경제 환경 속에서 경제교육의 미래를 준비하는 차원에서, 한국 성인들을 위한 경제·금융교육의 현황을 공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생애주기별 경제·금융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직장인과 은퇴자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교육 사례를 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성인 학습자를 위한 경제·금융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과제에 대해 제언하였다.


현재 한국의 성인들에게 경제·금융교육은 아직 보편적이거나 친숙한 교육으로 자리 잡지 못하고 있다. 일부 지방정부, 비영리단체, 금융기관, 기업, 평생교육기관 등에서 경제 관련 지식을 제공하고 경제적 자립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교육은 인문교양교육의 일환으로 경제 이해 및 재정 관리, 소비자 권리 증진을 위한 금융상식 제공 형태로 이루어지기도 하며, 직업능력 향상교육의 일환으로 창업 관련 교육으로 운영되기도 한다. 또한 고령자를 위한 금융 리터러시 교육으로 제공되는 경우도 있다.


일부 성인 학습자는 경제·금융교육을 일상생활에 필요한 ‘라이프 스킬’로 인식하고 자신의 재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지만, 여전히 많은 이들이 그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경제·금융교육이 생활 속 기본 교육으로 자리 잡지 못한다면, 이러한 인식 격차는 더욱 심화될 수 있다.


경제·금융교육은 개인이 재정적으로 안정되고, 경제적 역량을 강화하며,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 나아가 시민으로서 경제 문제를 이해하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리며 경제적 책임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민교육의 한 형태이기도 하다. 즉, 경제·금융교육은 개인이 자신의 재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경제적 자립성을 높이며, 축적한 지식과 자원을 바탕으로 타인과 협력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직장인과 은퇴자 등 생애주기별로 맞춤화된 교육이 일상 생활권 내에서 가까운 거리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 참여 기회가 마련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직장인에게는 재정 안정과 재정 관리, 소득원 다변화, 디지털 금융과 전자상거래 등 변화하는 경제 환경에의 적응이 중요하며, 은퇴자에게는 경제 사기 예방, 은퇴 자금 관리, 신탁과 상속 등 법적 재정 관리에 대한 이해, 모바일 기반 금융 도구 활용 등 새로운 금융 환경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이처럼 전 생애에 걸쳐 생애주기별 맞춤형 경제교육이 보편적 교육으로 제공될 때, 개인의 재정적 안정과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사회 전체의 경제적 건강성도 함께 제고될 수 있을 것이다.

약력

(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현) KDI 경제교육 자문위원
(현) 교육부 RISE 위원회 위원
(전) UNESCO 지속가능발전교육 한국위원회 위원
(전)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전) 한국평생교육학회 이사

2025_icee014

세션4

이수진

제주중앙여자고등학교
교사

2025_icee014

세션4

이수진

제주중앙여자고등학교
교사

발표 제목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경제 교육

발표 요약

취약계층을 위한 경제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삶을 변화시키는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경제적 불안정, 정보의 부족, 디지털 소외 등 다양한 어려움 속에서 이들은 금융생활 전반에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각자의 상황과 눈높이에 맞춰 실천 중시믕로 구성되어야 하며, 작은 성공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가지고 스스로 삶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어야 합니다. 즉, 경제교육은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힘을 기르는 여정이기도 합니다.

약력

(현) 제주중앙여자고등학교 교사

2025_icee04

세션4

손은경

인천지역경제교육센터
경제교육 전문강사

2025_icee04

세션4

손은경

인천지역경제교육센터
경제교육 전문강사

발표 제목

취약에서 자립으로: 경제교육이 만든 변화의 시작

발표 요약

취약계층을 위한 경제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삶을 변화시키는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경제적 불안정, 정보의 부족, 디지털 소외 등 다양한 어려움 속에서 이들은 금융생활 전반에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각자의 상황과 눈높이에 맞춰 실천 중시믕로 구성되어야 하며, 작은 성공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가지고 스스로 삶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어야 합니다. 즉, 경제교육은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힘을 기르는 여정이기도 합니다.

약력

(현) 인천지역경제센터 경제교육 전문강사
(전) KDI, 금융감독원 경제교육 전문강사 인증
(전) 서울시 자립지원전담기관 강사
(전) 자립정보온 경제 멘토